미드웨이

영화 리뷰 / / 2022. 2. 23. 15:20
반응형

  • 개요 액션 드라마 | 미국 | 136분 | 2019.12.31 개봉
  • 감독 롤랜드 에머리히
  • 출연 에드 스크레인(딕 베스트 역), 패트릭 윌슨(레이튼 역), 루크 에반스(맥클러스키 역)
  • 등급 [국내] 15세 관람가 [해외] PG-13

"바다는 그들을 영원히 기억할 것입니다."

미국의 프랭클린 루스벨트 대통령의 라디오 연설을 시작으로 영화의 크레딧은 올라간다. 영화의 배경은 1937년대이다. 미국의 대사관 주재무관으로 부임한 에드윈 레이튼과 영국 대사관의 국방무관은 함께 기요스기 정원의 연못에서 오리 잡이를 한다. 이내 이들은 오리를 놓친다. 그리고 다른 일본인들이 오리 잡이를 하는 모습을 지켜본다. 영국의 국방무관은 이런 행위를 하는 일본에게 야만적인 민족이라 비난한다. 그러자 미 대사관의 주재무관인 에드윈은 그에게 영국도 우습고 이상환 관습들이 있다며 받아친다. 레이튼은 일본 해군이 주최하는 신년 행사에 참석한다. 일본 해군의 야마모토 이소루코 제독과 대면한 그는 야마모토에게 일본은 미국에 대부분의 석유수급을 의존하고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미국은 일본을 위협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한다. 이에 레이튼은 야마모토의 해군으로의 부임이 군국주의자들에게 암살당하지 않기 위함이 아니냐며 대응한다. 41년 12월이 된다. 미국 해군의 엔터프라이즈 항공모함에서는 딕 베스트 대위가 극한의 조정 실력을 뽐내며 갑판에 착함한다. 이에 전투기의 착함을 유도하던 그의 동료 디키슨은 베스트에게 충고한다. 하지만 베스트는 이를 듣지 않고, 이에 그의 상관은 그를 군법회의에 넘기겠다며 경고한다. 제6폭격 비행대대는 디킨슨이 소속되어있다. 비행대대는 진주만으로 향한다. 하지만 후발대로 오던 일본군과 만나고 디킨슨은 후방 사수였던 밀러를 잃고 혼자 기체에서 탈출을 감행한다. 이 사건이 있고 며칠 뒤 일본은 미국의 진주만을 기습 공격한다.

"빠질사람은 빠져라."

미 해군의 정보장교인 레이튼 소령은 일본의 항공모함 부대가 사라졌음을 알고 이를 경계하라 상관에게 보고한다. 하지만 번번이 상관들은 이를 묵살한다. 일본의 공격이 시작되고 레이튼 소령은 전화를 받는다. 그리고 부대로 복귀한다. 일본의 공격 사실을 알게 된 엔터프라이즈호는 모든 전투기를 출격시킨다. 그리고 일본 항공모함 함대를 찾아 나선다. 하지만 어디 있는지는 알 수 없었던 미군은 이내 일본의 항공모함 부대 위치를 찾는 걸 실패한다. 하루가 지나고, 미국의 대통령 루스벨트는 일본과의 전쟁을 선포한다. 그리고 이 소식을 라디오로 듣던 일본의 해군 제독 야마모토 이소로쿠는 미국의 참전이 걱정되는 듯 혼자 중얼거린다. 일본보다 모든 전력에서 열세인 미 해군에 태평양함대 사령관으로 체스터 니미츠가 부임한다. 니미츠는 부임 직 후 곧바로 일본에 공격을 가한다. 목표는 마셜 제도와 길버트 제도였다. 하지만 미군의 파일럿들은 대부분이 경험 부족이었다. 이에 제대로 폭탄을 투여하거나 기체를 조정하는데 능숙지 않았고, 결국 뇌격기들은 모두 실패로 돌아간다. 몇 일뒤 항공모함 호넷에서 둘리틀 특공대가 발진한다. 그리고 일본 본토를 타격한다. 일본 본토 타격 후 중국으로 방향을 돌린 둘리틀 특공대는 어디선가 나타난 일본 전투기에 의해 공격받는다. 미국의 태평양함대 사령부에선 의견이 나뉜다. 레이튼은 암호해석팀이 분석한 대로 미드웨이가 타깃이라 주장한다. 하지만 워싱턴에서는 남태평양 부근일 것이라 주장한다. 이에 니미츠는 레이튼에게 증거를 가져오라 말한다. 레이튼과 로슈포르는 미드웨이에 거짓 정보를 흘린다. 그리고 그 함정에 걸린 일본에 의해 미드웨이가 다음 목적지임을 알게 된다.

"승리의 귀환"

결국 6월 4일에 레이튼이 예측한 대로 일본 함대가 미드웨이에 나타난다. 전투가 벌어지고 일본은 전투에서 우위를 점하기 시작한다. 하지만 미군의 격렬한 대응으로 일본은 당황한다. 계속 공격하는 미군을 막아내던 일본 함대에 미 해군 함대가 발견됐다는 소식이 올라온다. 결국 나구모는 지상공격용 폭탄을 어뢰로 교체한다. 일본의 항공기들은 너무 저공비행을 하는 상태였고 미국의 비행기들은 카가로 내리꽃는다. 결국 카가는 폭발한다. 이어서 소류도 항공모함 전체에 포격을 가한다. 다시 대공포화를 발견하고 베스트는 아카기에게 급강하한다. 그리고 폭탄을 투하하나 이내 빗나간다. 다시 급강하를 시도하고 결국 후면의 엘리베이터에 폭탄이 명중한다. 후미에 따라붙은 일본 항공기에 의해 오플레허티 소위는 격추당한다. 이내 소위는 좌표를 보내 구조요청을 하고 퇴각한다. 전투에서 많은 전력을 잃게 된 일본은 마지막 항공모함인 히류를 끌고 반격을 시작한다. 그리고 요크타운을 대파한다. 이에 엔터프라이즈호와 베스트 대위는 파일럿들을 이끌고 다시 히류를 공격한다. 베스트는 다시 급강하를 한다 그리고 히류에 폭탄을 명중시키면서 결국 해전을 끝낸다. 일본의 항공모함 히류의 책임자인 야마구치는 전투에서 패배한 책임을 지고 항공모함과 함께 자폭한다. 전투를 끝낸 항공기들은 엔터프라이즈호로 귀환한다. 머레이는 침실로 돌아온다. 그들은 브루노 가이도의 사물함을 연다. 그리고 그의 유품들을 백에 넣기 시작한다. 그리고 바다는 그들을 기억할 것이라며 영화의 엔딩 크레딧이 올라간다.

반응형

'영화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밀정  (0) 2022.02.24
월터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0) 2022.02.24
엣지 오브 투모로우  (0) 2022.02.22
워크래프트 : 전쟁의 서막  (0) 2022.02.21
판도라(Pandora)  (0) 2022.02.21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