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코(COCO)

영화 리뷰 / / 2022. 2. 13. 14:06
반응형

  • 개요 애니메이션 모험 코미디 | 미국 | 104분 | 2018.01.11 개봉
  • 감독 리 언크리치
  • 출연 안소니 곤잘레스(미구엘 목소리 역), 가엘 가르시아 베르날(헥터 목소리 역), 벤자민 브랫(에르네스토 델라 크루즈 목소리 역)
  • 등급 [국내]전체 관람가 [해외] PG

"세상 모두가 규칙을 따를지라도, 난 반드시 내 마음을 따를 거야."

산타 세실리아는 멕시코의 작은 마을이다. 미겔 리베라 가족은 대대로 신발을 만들며, 집안에서 절대 하지 말아야 할 것은 음악을 즐기는 일이다. 이유는 고조할아버지에게 있었다. 미겔의 고조할아버지는 음악을 위해 가족을 버렸고, 이에 고조할머니 이멜다는 집안에서의 음악 금지령을 내렸다. 그 후, 그녀는 생계를 위해 구두를 만들었고 이는 곧 가업이 되었다. 하지만 미겔은 가업보다는 음악에 더 관심이 많다. 온 가족은 음악을 반대하지만 유일하게 반대하지 않는 사람은 증조할머니와 떠돌이 개 단테뿐이다. 미겔은 광장에서 구두를 닦아 주던 중 음악가 손님을 만난다. 이에게 기타와 노래 대회에 대해서 알게 된다. 하지만 이내 가족이 알게 되고 크게 혼난다. 할머니는 다가올 망자의 날을 준비한다. 재단에 올라간 미겔의 조상님들의 얼굴을 보며 망자의 날 전통을 설명한다. 하지만 귓등으로도 듣지 않는 미겔에게 할머니는 이제 신발을 만드는 공장에 나오라 한다. 망자의 날이 다가오고 미겔은 음악을 할 수 있다고 기대하나 이내 미겔의 꿈은 수포로 돌아간다. 단테가 제사상을 망가트리는 중 미겔은 고조모부의 사진을 보게 되고, 고조부의 기타가 자신의 우상 에르네스토 델라크루즈의 기타임을 알아본다. 미겔은 자신에게 위대한 음악가의 자질이 흐리고 있음을 깨닫고 음악 대회에 참가할 꿈을 꾼다. 미겔은 가족 앞에서 이 사실을 밝히지만, 가족들은 이 사실을 반대한다. 하지만 쉽게 포기할 수 없었던 미겔은 가족 앞에서 연주해 인정받고자 한다. 하지만 이멜다 고조할머니는 크게 화내고 이에 미겔은 집을 뛰쳐나온다. 기타가 없어 음악 대회에 참가 못한 미겔은 결국 공동묘지에 있는 기념관에서 기타를 빌릴 생각을 하고 기타를 치려는 순간 그는 유령이 된다. 망자의 날에 죽은 자의 물건을 사용한 탓이다.

"성공은 공짜로 주어지는 게 아냐. 목표를 위해 뭐라도 할 수 있어야지."

유령이 된 미겔은 신기한 광경들을 목격한다. 거리를 헤매던 중 미겔은 조상을 만나고, 망자의 날에 저상에서 넘어와 제사 음식을 먹고 가족들의 안부를 보고 간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에 마마 이멜다가 미겔을 다시 이승으로 되돌릴 겸 저승으로 데려간다. 다른 망자들은 미겔을 산사람이라며 놀라고 곧 저승의 공무원을 만나게 된다. 이에 조상의 축복을 받으면 다시 돌아갈 수 있음을 알게 되고, 이멜다는 음악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말과 함께 자신의 사진을 제단에 돌려놓을 것을 당부한다. 미겔은 이렇게 이승으로 돌아왔으나 이내 다시 크루즈의 기타를 만지고 저승으로 다시 돌아온다. 미겔은 음악이 아닌 다른 조건을 걸길 희망하지만, 다른 조상들도 미겔이 음악을 하지 않길 원했다. 결국 미갤은 저승에서 산사람으로 도망을 친다. 그리고 자신의 고조부인 에르네스토 델라크루즈를 찾아 나선다. 하지만 자신의 고조부는 저승에도 대스타였다. 아는 사람 없이는 만날 수 없는 고조부였다. 미겔은 헥토르를 만나게 된다. 헥토르는 미겔을 도와주는 조건으로 이승으로 돌아갈 때 자신의 사진을 가져가 달라 말한다. 헥토리는 일단 미겔을 분장시킨다. 후에 델라크루즈의 공연 리허설에 데려간다. 하지만 크루즈는 리허설은 오지 않고 자신의 빌딩에서 파티한다고 알게 된다. 결국 미겔은 크루즈의 파티에 참여하려 음악 경연대회를 나가 우승하려 한다.

"가족들이 널 얼마나 사랑하는지 잊지 마."

 '꼬마 델라크루즈'라는 곡명으로 경연대회에 참가한 미겔은 엄청나게 많은 관객을 보고 기가 죽지만 이내 잘 해내지만 자신을 찾아온 가족을 피해 다시 도망을 친다. 미겔은 자신의 힘으로 크루즈 파티에 잠입한다. 하지만 크루즈의 파티는 너무나 성대하고 많은 망자들로 인해 크루즈를 찾을 수 없다. 이에 미겔은 파티 한복판에서 연주를 하고 크루즈는 그 연주를 듣고 돌아본다. 크루즈는 자신의 후손이라 말하는 미겔을 기뻐하며 소개한다. 가족을 등진 게 찜찜한 미겔은 고조부에게 가족을 떠난 게 후회되지 않냐 묻고, 크루즈는 가족보다 꿈을 택하는 게 힘들었으나 뮤지션의 숙명이라 말한다. 헥토르가 찾아와 미겔을 만난다. 헥토르는 크루즈를 자신이 키웠다 하며 우정을 맹세했다 말한다. 사실 크루즈는 위대한 음악가가 아니라 친구의 음악을 훔친 사기꾼이었다. 과거 친구인 헥토르의 음악을 훔쳤던 것이다. 모든 사실을 안 헥토르는 크루즈에게 항의 하지만 크루즈는 경비를 불러 내쫓는다. 이에 헥토르와 지하 감옥에 감금된 미겔은 헥토르가 진짜 자신의 고조부임을 알게 된다. 그리고 자신이 곧 사라질 거라 말한다. 자신의 딸을 보고 싶다 말하는 헥토르의 딸의 이름은 코코였다. 곧 이멜다가 와서 둘은 구출되고, 미겔은 구사일생으로 가족의 품으로 돌아가게 된다. 미겔은 이승으로 돌아오자마자 코코의 방으로 찾아간다. 곧 미겔은 "Remember Me"를 부르고 코코는 이를 따라 부른다. 다른 가족들은 이에 크게 놀라고 음악이 가족의 사랑을 이어 준거라 다시 생각한다. 결국 헥토르는 가족의 제단으로 오르고 다시 돌아온 망자의 날에 미겔은 음악을 연주하며 영화는 끝난다.

반응형

'영화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아나  (0) 2022.02.13
소울(Soul)  (0) 2022.02.13
주토피아  (0) 2022.02.13
알라딘(Aladdin)  (0) 2022.02.12
그레이트 월(The Great Wall)  (0) 2022.02.12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